728x90
반응형
SMALL
이 후기는 수업 내용을 기반으로 이해한 대로 생각하는 대로 적어 개인적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. 부끄러우니 나가주세요
업무 시작 전 기획 특강, 개발 특강, 디자인 특강이 각 1일 씩 준비되어 있었는데
그 중 가장 기대가 되었던 기획 특강이었다.
좋은건 또 보고 직접 가서 봐야하는 건데 당일 아침 열이나서 온라인으로 들었다.ㅠㅠ아쉽...
송사장님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.
기획자와 개발자 그리고 디자이너
가장 먼저 IT에 생긴 직군은?
- 개발자
- 제품을 만들어 냄
- ex) 스택오버플로우가 생겨남 → 단점) 유저친화적이지 않음, 서비스 인지가 안됨, 수익 모델 없음
- 디자이너
- 시선을 끌고 예쁜 시각적 요소가 가미되어 퀄리티가 대폭 상승함
- 하지만 여전히 수익 모델이 없음
- 기획자
- 개발자, 디자이너들과 소통하며 조율하여 매출로 이끌어냄
- 서비스의 목적과 가치를 위해 스토리를 부여하여 매출로 이끌어냄. 제 2의 대표라고도 불림
팀 → 조직으로
TF조직(task force)
- 임시 조직 형태로
기획자
- 적성
- 기획이란
- 일을 꾀함
- 0 → 1 무에서 유를 창조, 0에서 1으로
- 하지만 완벽한 1에 도달 할 수 없다.
- ? → !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꾸는 사람
- 서비스에 맞는 인사이트도 있어야하고, 정보력도 방대해야함
- 서비스 기획
- A가 B에게 V를 제공하다
- A : V를 생산하는 자
- B : V를 필요로 하는 자
- V : B의 상대적 가치
- A가 B에게 V를 제공하다
기획자의 종류
- 서비스 기획
- 퍼포먼스 (고객과 가까이서 접하고 소통하며 할 수 있는)
- 앱기획자
- 웹기획자
- MD 및 상품기획자
- 마케팅 기획
- 관리
- PM (Project Manager) → PO (Project Owner) → PL(Project Leader)
- COO, CPM
- 전략기획(분기별 수익,
- 데이터
- UX 전문가_ 서비스
- 데이터 시각화 / 데이터 사이언티스트
- 퍼포먼스 (고객과 가까이서 접하고 소통하며 할 수 있는)
기획자 역량
- 주 : 싱크를 맞춤
- 데이터 드리븐
- 현실적인 솔루션
- 창의력
- 커뮤니케이션
- 문서화
팀 커뮤니케이션
- 1차적 소통 : 말과 메신저
- 2차적 소통 : 행동, 문서(회의록)
- 모든걸 적기 시작함 → 핵심키워드 중심
- 기획자 - 기획자
- 기준점 정의 및 협의가 가장 중요함
- 기획자 - 디자이너
- 디자인과 기획의 범위를 정한다.
- 기획자 - 개발자
- 용어를 통일한다, 소통을 할 수 있는 단어
- 업무 프로세스 자주 공유
- input → [ ? ] → output 결과만 이야기 하기 보단 ‘어떻게’ 라는 것을 함께 설명해준다.
- Flowchart (흐름도/순서도)
- 문서
- 기획안_ 내부용
- PRD
- WBS
- 정책안
- IA
- 메뉴트리
- 기능정의서
- 화면정의서
- 와이어프레임(스토리보드)
- 제안서_ 외부용
- 보고서_ 모든 일처리 후 작성되는 것
- 구현 가능성
- 안돼요 말고 알아볼게요 라고 해보기 이건 일상에서도 꼭 노력해기 ;)
- 기획안_ 내부용
본 후기는 유데미-스나이퍼팩토리 앱/웹 개발자 인턴형 프로그램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.
728x90
반응형
LIST
'리액트_앱웹개발인턴형프로그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앱/웹 개발자 인턴형 프로그램_1주차 회고 (1) | 2024.01.02 |
---|---|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앱/웹 개발자 인턴형 프로그램_디자인 특강_12_21 (1) | 2023.12.26 |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앱/웹 개발자 인턴형 프로그램_개발 특강_12_20 (1) | 2023.12.21 |